Recent Post

more

Beaujolais-Villages Primeur, Louis Jadot, 2022

Beaujolais-Villages Primeur Louis Jadot 2022 미리 생각하고 있던 건 아니었는데, 와인숍에서 보내준 문자 덕에 11월 셋째 목요일을 맞아 보졸레 누보 시음의 즐거움을 누렸다. Beaujolais-Villages 급으로 감당 가능한 가격의 와인 한병을 주문할 수 있었다. 역시 기대했던 건 아니었지만, 눌님을 따라 장보러 갔다가 좋은 오겹살을 구할 수 있어서 맛있는 수육을 만들어 신선한 야채 샐러드를 곁들여 즐겁게 마셨다. 고급 품종의 딸기 향과 약간의 청귤향이 끝없이 이어지고, 특이하게도 풍부한 타닌이 입안을 전방위적으로 압박하는 느낌도 좋았다. 상온에서 마시는 것도 좋지만, 서늘하게 해서 마시면 과일의 달콤한 느낌과 열대과일 향이 강해진다. ["덧칠", 최백호 feat...

Beaujolais 2022.11.17 0

Saint Clair, Pioneer Block, Sauvignon Blanc, 2019

Saint Clair Pioneer Block Sauvignon Blanc 2019 Marlborough, New Zealand pale straw / 곡물향, 청포도 향 / 상쾌하고 날카롭고 화려한 산미, 따뜻한 곡물향과 신선한 과일향 조화, 오래 가는 잔향, 후반에 산도가 떨어지면서 바닐라향 올라옴/ 감바스 바질 파스타 with 말린 토마토 토핑, 문어-청포도-글레이즈드 호두 샐러드 & 치아바타 지난 번, 집 앞 재할인점에서 횡재한 item (이마트보다 1만원 싸게 구입). 내용물에 전혀 이상 없이, 알고 있는 Saint Clair Sauvignon Blanc의 면모 그대로여서 기쁘다. ["Wrecked", Imagine Dragons, Mercury - Act 1, 2021] https://yout..

New Zealand 2021.09.24 0

Autumn Riesling, Koonunga Hill, Penfolds, 2018

Penfolds Koonunga Hill Autumn Riesling 2018 pale gold / 과일향(사과,배) / 둥글고 부드러운 산미, 바닐라와 곡물의 풍미 / 화사하고 따뜻한 느낌의 맛, riesling 특징은 찾기 어려움, 전복회와 함께 해서 어울렸음. D.P. / Netflix 지난 주말 집콕하며 D.P.를 정주행했다. 본 사람들에게는 어떤 식으로든 속에 흔적을 남겼을 작품이었으리라. 군대 갔다 온 한국 남자라면 모든 장면에서 공감하며 보았을테고, 제대한지 수십년 지난 이 아저씨에게도 잊혀졌던 기억을 불러와 심장이 위축되게 만드는 그런 드라마였다. 더우기나 지금 군대에 가있는 둘째 생각에 더욱 더 마음을 심란하게 만드는 참 나쁜 시리즈였다. 작품 안에 별다른 시대 배경이 없어서 묘사된 내용..

Australia 2021.09.01 0

La Cacciatora, Barolo, 2014

La Cacciatora Barolo DOCG 2014 Barolo 지난 6월, 최근 수년 간 여러 가게가 창업 폐업을 반복해온 집 앞 상가 지하 매장에 새로 재할인 매장이 들어섰다며 가보겠다는 눌님을 따라 구경삼아 장바구니를 들고 다녀왔다. 그 매장에 와인 코너도 있다며 눌님이 나를 꼬드기긴 했지만 큰 기대는 없이 그냥 가방모찌로 털레털레 따라간 것이었는데, 평소 마트 매장에서는 보지 못했던 그럴 듯한 와인 몇 병이 재할인 가격표를 붙이고 있길래 충동구매를 해왔다. 나중에 검색해 보니 그닥 평가가 높지는 않은 와인이었지만, 내가 어디 가서 Barolo DOCG를 내돈내산 하겠는가? 이나마라도 본격 Nebbiolo의 특성을 느껴볼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두고.... 무더위도 여러 날 계속되니 무감각해지는 것..

Piemonte 2021.08.07 0

Cafaggio, Chianti Classico, 2015

Cafaggio Chianti Classico DOCG 2015 Sangiovese 얇고 서늘하면서도 부드럽고 후박하며, 다면적이면서도 우아한 와인을 찾는다면 Bourgogne Rouge 만한 게 없지만, 사정이 여의치 못하다면 Chianti Classico는 좋은 대안이 된다. 한번도 실물을 본적도 없고 지식이 천박하니 Sangiovese가 Pinot Noir와 비슷한 품종인지는 알 수 없지만, 만듦새가 좋은 Bourgogne와 Chianti Classico는 무척이나 닮은 영혼을 보여준다. Chianti Classico가 Bourgogne보다 아주 조금 더 따뜻하고 덜 예리한 느낌이지만, 생생하고 고상한 산미 주위로 다양한 개성이 에워싸고 있는 기본은 빼박이다. 심지어 잔에 담긴 외관마저 (내 눈에는..

Toscana 2021.05.17 0

Today's Log

Iscay, Malbec & Cabernet Franc, 2017

Iscay Malbec & Cabernet Franc 2017 Trapiche 깊고 짙은 보라빛, 신선한 과일향과 꽤 남아 있는 단맛. 실크처럼 부드럽고 우유처럼 온화하게 혀 위에 남아있는 특이한 질감. 중반에 강인하게 올라오는 금속성의 타닌. 기대에 못 미치는 즐거움. 준수한 호주 shiraz 같은 인상. 더 오래 두어야 했을까? 함박눈 올 겨울 두번째 눈이 왔다. 오후에 예보대로 눈이 내리기 시작하자 마음이 조급해졌다. 도로 위에 갇히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일찍 사무실을 나서려고 종종거렸다. 재빨리 강변북로에 들어서기를 바랐지만 회사 앞 사거리에서부터 눈은 펑펑 쉬지 않고 내렸고 길바닥은 곧 흰 눈으로 뒤덮일 태세였다. 남산 허리를 돌아 넘어 한남동에서 강변북로에 접속하는 고가도로에 이르니 초입부터 ..

Argentina 2021.01.12 0

Oberon, Napa County, Cabernet Sauvignon, 2013

OberonNapa CountyCabernet Sauvignon2013 단단한 바디와 대중적인 느낌의 풍미가 안정적이다.타닌이 적절하고 오래간다.다만 달큰한 뒷맛이 좀 취향 밖이다. 눌님이 간만에 만들어준 Boeuf Bourguignon with rice로 저녁 식사를 하면서 좋은 반주가 되었다. 어제는 눌님이 스페인에서 먹었던 기억을 떠올려인터넷에서 레시피를 찾아 gambas al ajillo를 만들어 주었는데,연일 이어서 애호가 남편의 와인 욕구를 부채질 하고 있다. ------------------ 요 몇 주 간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권유 팝업이 지속적으로 떠올라 신경을 건드리고 있었다.좀 이대로 살면 안되나?불안한데.... 업그레이드 했다가 뭐 하나라도 잘 안되면 어쩌나달라진 환경에..

California 2016.01.31 2

[yellow tail], Special Selection, Shiraz, Reserve, 2012

[yellow tail]Special SelectionShirazReserve2012 건강한 느낌의 균형감각이 있고 잘 만들려고 노력한 인상은 받지만솔직히 와인으로서 칭찬할 만한 구석이 별로 없다.어떤 힘을 느끼기 어려운 것이, 1년 전 쯤이 개봉 적기였을 듯하다.가격이 저렴한 편인데 그마저도 조금 아깝다. ----------------- 눌님은 내일부터 9일 간 집에 없다.작은 아들 데리고 스페인으로 바람 쐬러 가신다.인생 최초로 남편과 떨어져서 보내는 장기 휴가이니 맘껏 누리시길 빌고,부디 길 잃지 말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오시길 기원한다. 나란히 앉아 응8을 시청한 후,눌님은 나에게 새로 바꾼 전기밥솥 사용법이며,냉장고에 넣어둔 반찬과 미리 조리해 놓은 요리 익혀 먹는 방법 등몇 가지 생존계획을 하달..

Australia 2016.01.15 0

Tarapaca, Syrah, Gran Reserva, 2011

TarapacaSyrahGran Reserva2011Valle del Maipo 첫 잔이 정말 훌륭했다. (아마 내가 배고팠기 때문이었을지도 모르지만....)칠레 와인에서 보기 드문 우아한 풍미와 깊은 울림이 있었다.전에 어떤 Syrah에서도 본 적 없는 색다름이 있었다.중반부터는 점점 올라오는 타닌 말고는 이렇다 할 것이 없었다. ----------------- 보통은 성인 나이가 되어가면서 처음 술을 마시게 된다.알콜 해독 능력은 선천적인 것이어서 사람마다 다르다고 하는데,음식 또는 문화로서 그 맛을 알게 되고 논할 수 있게 되는 건 선천적 능력과는 크게 상관 없이오롯이 학습을 통해서 키우고, 언어로써 전승되는 것이다.그러므로 술을 제대로 마시고 제대로 평하는 것은얼마나 잘 마셔봤느냐에 달려 있다고 ..

Chile 2016.01.07 0

Dourthe No.1, Bordeaux, Rose, 2013

Dourthe No.1BordeauxRose2013 오늘 저녁 식탁에 올라온 신선한 두릅 나물의 향기에 필적할 만큼 생기 있다.덕분에 내 기분이 좋아져서 좋다.기본적으로 많이 본 듯한 공식을 따르지만, 마냥 판박이는 아니다.나름 개성이 있어서 좋다. 대중에게 사랑 받을 타입의 와인이다.무엇보다도 생생하고, 힘 있게 뻗어나가는 느낌이어서 좋다.부드러움 속에 필살기가 있다고나 할까...... ["Tenderly", George Benson, Tenderly, 1989]http://youtu.be/yeJwQvv4PhE 요즘 YouTube로 법륜스님 卽問卽說을 시청하는 재미가 쏠쏠하다.콩나물 뿌리가 물을 향하고, 그 떡잎이 자연히 빛을 향하듯이요즘 삶이 어렵고, 두 어깨가 무겁다고 느끼니,무게를 덜어내는 법을 ..

Bordeaux 2015.01.30 1

Chateau Maris, Old Vine Grenache, 2008

Chateau Maris Old Vine Grenache 2008 이 Old Vine Grenache는 잘 마시기에는 too old 하다. 적당한 개봉시기를 넘긴 듯, 균형과 조화가 깨어져 모든 요소가 제각각 따로 놀고 있다. 해체된 조립 인형처럼 본 모습을 찾을 수 없다. (Vintage를 고르는 요령은 가격에 맞춰가는 게 합리적일 것 같다.) ["Bye-Bye 'Blue' bird", Soulman & Minos, Coffee Calls for a Cigarette, 2007] https://youtu.be/h-r4HSHonfw Coffee Calls for a Cigarette - 커피가 담배를 부른다. (참 흡연자스러운 제목이다.)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것이 어디 그것 뿐이랴. 식후 연초는 필수고..

Languedoc-Roussillon 2015.01.25 0

Solatio, Moscato D'Asti, Roberto Sarotto

SolatioMoscato d'AstiRoberto SarottoDOCG 토요일 오후에 붐비는 노량진 시장에 다녀온 보람으로(배) 뿌듯한 일요일 오후를 보냈다. 당분간 눌님을 더 잘 모시고 살아야 한다.입 다물고 이렇게 주는대로 잘 먹는 게 최선이다.입 짧은 아들들은 이 식탁에서도 골라먹는 편식의 신기를 시전했지만,우리 부부는 참을 忍 자를 새기며 수행에 정진했다.내 앞의 요리 음미에 집중하는 것이 수행이다. 감상해 주어야 할 중요한 요리에는 가벼운 와인이,감상이 필요한 비싼 와인에는 작은 안주가 좋겠다. 이탈리아 농부님, 캐나다 어부님,그리고 사랑하는 마눌님,감사히 잘 먹었습니다.백번 천번 음식을 들어도 맛을 모르는 수저와 달리한번을 먹어도 그 맛을 알아차리는 혀와 같이참된 수행으로 건강한 삶을 되찾기..

Piemonte 2015.01.18 0

Five Geese, Mclaren Vale, Old Vine Grenache Shiraz, "The Gander's Blend", 2009

Five GeeseMclaren ValeOld Vine Grenache Shiraz"The Gander's Blend"2009 쵸콜렛 향에다 민트처럼 독특하고 매끈한 몇 가지의 다른 향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개성적인 향이 뚜렷하다.맛은 인공적인 느낌이 없이 원재료의 자연스러움이 살아 있다. 입 안에서 가장 도드라진 특징은 질감이다.입자가 굵지만, 매우 균일해서 매끄러운 듯한, 마치 우유처럼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지적이지만 차갑지 않은, 정감 있고 절제된 맛을 전해 준다. 이런 초반이 지나면 입이 변덕을 부리기 시작한다.그 좋은 향기는 무뎌지고, 조직적이던 타닌도 해체되어 사라지고,혀로 느끼는 산도가 불편함을 느낄 정도까지 점점 올라간다. 가스 그릴 위의 찌게 냄비로 가서 도움을 구해본다.마눌님 전매특허 ..

Australia 2014.01.05 0
반응형